일상의 소비생활 중 예기치 못한 소비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 뭘 어떻게 해야 하고 어디에다 문의해야 할지를 몰라서 고스란히 당하신 경험들 한 번쯤 있으실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서 소비자 24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 24란?
소비자 24란 정부, 공공, 민간 기관에 분산되어 있는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피해구제기관에 대한 종합신청창구를 마련함으로써 국민의 소비생활에 필요한 상품, 안전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며 신속한 피해 구제를 돕는 어플입니다
운영시간
- 사이트 관리 : 24시간 이루어짐
- 유선상담 :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 방법
소비자 24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회원가입을 합니다
이용안내
- 상품안전정보
- 상품(물품/용역)에 대한 기본정보, 부가정보, 사업자 정보 등을 함께 조회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상품에 대한 리콜상태 및 인증상태가 추가 정보로 표시됩니다
- 상품을 '나의 관심상품'으로 등록(찜)해두면 향후 해당 상품에 대한 리콜이 시행되는 경우 문자서비스 및 소비자 24 앱으로 알림(PUSH)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상담 및 피해구제/분쟁조정
- 온라인 상담 및 피해구제/분쟁조정 신청절차를 종합한 '통합상담신청'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한 각종 사례를 분류별, 유형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 정보
- 소비자정보에는 상품비교정보(비교공감/일반비교공감/소비자 톡톡) , 소비자교육, 가격정보 등의 소비자에게 유용한 상품 정보를 제공합니다
- '비교공감'은 한국형 컨슈머리포트로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한 각종 사례를 분류별, 유형별로 제공합니다
소비자 24는 피해구제 69개 기관의 상담 및 피해구제 신청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KC인증, CCM 등 6가지 인증정보와 소비자 맞춤형 안전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피해사례의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런 경우 구제받을 수 있는 방법은 화면에 상담 및 피해/분쟁 → 피해/구제신청을 클릭하면 피해 구제 기관이 있습니
소비자 일반뿐만 아니라 보건, 의료, 금융, 보험 등의 각 피해 구제 기관이 있는데 피해기관에 신청을 하시면 되고 최초 회원가입 한 번으로 각각의 피해구제기관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사에 리콜제품이라고 뜰경우 소비자가 일일이 확인하기 힘든데요 이럴 경우 소비자 24에서 하단에 바코드를 클릭하고 상바코드를 찍으면 상품정보랑 리콜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제품도 해외리콜 정보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소비생활을 하시다가 문제가 생기는 경우 귀찮아서 그냥 지나치거나 어디다 문의해야 할지 고민하지 마시고 소비자 24를 통해 소비와 제품에 관련된 정보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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